다문화가정은 이제 외면할 수도 없고 외면해서도 안 되는 한국사회의 일부가 되었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이 한국사회에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금부터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증가배경, 현황 및 실태, 문
사회 현상이 발생하여 결혼이민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혼의 변화를 반영하여 한국인의 국제결혼에 대한 태도는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찬성한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국적법과 출입국관리법 및 사회복지 관련법 등은 결혼이민자가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생활
결혼 후 갈등, 국 가이미지 실추 등 사회문제 발생
- 모집과정에서 여성비하적 광고, 외국 현지에서의 대량속성 결혼 중개로 자율적 배우자 결 정권 침해 등 인권침해 야기
- 결혼당사자간 사전정보 부실 및 상호이해 부족으로 결혼 후 가족갈등이 심화되고 이혼건 수 증가, 가정폭력, 사망사고로
내용을 중심으로 외국인처우기본법이 시행되었다. 2009년에는 보건복지가족부의 가족사업 부분 중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다문화가족의 편견과 극복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자녀는 그 성격상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이유 때문이다. 다문화가정자녀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정된 요 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 될 수 없는 이유로 집단따돌림을 경험하기 때문에 매우 큰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이들이 적절히 사회에
‘외국인처우기본법’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문제는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 가고 있는 양상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실태를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
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 그 밖에 외국인거주자, 외국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을 비차별적으로 부르는 용어이며,“국적에 따른 차별성 없이 우리와 다른 민족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한 가족 내에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
문제에 관한 대통령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부 부처 간 협력 정책과 종합적인 조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다문화가정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론을 통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국내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서비스전달체계가 아직 분산적이고 격차가 심해 지역별, 서비스별 사각지대가 상존하고 있으며, 서비스 대상이 결혼이민자 본인에 집중되어 자녀 및 배무자 등 가족전체들 대상으로 한 통합적 정책이 미흡하다는 평가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이 중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